부산대학교, ‘고효율 히트펌프 설계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 개최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진행

부산/울산/경남--(뉴스와이어) 2020년 08월 13일 --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히트펌프 설계 능력 향상을 위해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고효율 히트펌프 설계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를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진행한다.

또한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히트펌프는 대기 열원(공기열·수열·지열 등) 및 미활용에너지열원(하천수·하수 처리수·폐수 열원 등) 등 저급의 신재생에너지를 냉난방, 급탕 및 공정용의 고급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비연소 친환경의 대표적 에너지기기다. 히트펌프의 큰 특징은 유체이동을 위한 펌프처럼 최소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압축기를 이용해 저온 부분에서 고온으로의 열에너지의 이동과 에너지의 효율성이다. 즉 고효율로 원하는 온도대의 열로 변환 이동시킬 수 있다.

히트펌프 시장은 약 615억달러(2008년 기준)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단일기술로 온실가스(CO₂) 절감량이 매우 크고 시스템의 사용 열원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공기·물·지열 등)으로 일본·유럽·미국 등은 풍력·태양열과 같이 히트펌프를 재생에너지로 구분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자국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10%를 히트펌프로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추진 중이고 유럽의회도 2008년 12월에 SET-Plan 2020 계획을 법안으로 통과시켜 2020년까지 20%까지 CO₂ 절감과 20%의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리려는 계획에 히트펌프가 크게 기여해 줄 것으로 여기고 있다.

히트펌프 시장규모와 CO₂ 감축 효과가 큰 압축식 히트펌프의 구성은 작동유체인 냉매를 압축시키는 압축기와 열원과 열을 주고받는 증발기, 응축기 등으로 구성된다. 보통 압축기를 구동시키기 위한 최저의 구동 전력의 3배∼6배까지 열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난방의 대표적인 기기인 보일러와 비교할 때에도 에너지 절약효과가 있다. 또한 연소 시 생성물이 나오지 않는 깨끗한 장치로서의 이점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히트펌프는 매우 효율적인 기기로 여겨져 냉방·난방·급탕 등의 핵심기기로 이용되고 있다.

강좌 내용은 △고효율 히트펌프 개요 및 신기술 동향 △히트펌프 이론 및 해석 △전기식/흡수식/지열/수열/가스열 등 열원별 종류와 기술 △히트펌프 유지보수 및 에너지 절감(GHP와 EHP 냉·난방의 운전 및 관리, 공조시스템과 배관의 관리 및 점검보수, 에너지절약 기법 및 사례, 감리 및 부실 공사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업의 실무 전문가로 강사진이 구성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